우리의 기원을 찾아서

1월 4, 2019

신의 모습을 찾아서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찾기위해서 우리는 우리의 기원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그 기원이 궁극적 현실, 절대적 존재, 초월적 존재, 브라만, 창조주 등 그 무엇으로 불리던 우리의 뿌리를 창조주의 개념에 두게되면, 우리는 우리 삶의 방향에 대한  목적이 생깁니다. 또한 그 목적을 알아가기 위해서 우리의 창조주인 하나님에 대해 알아야 한다는것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개념의 도입은 우리 인간들과 이 우주를 창조한 존재가 있다는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입니다. 여러 문화에서 이 존재는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지만 이 곳에서는 하나님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겠습니다.

다양한 진실과 원리 등은 여러 종교적 가르침으로부터 발견 할 수 있다

역사상 뛰어난 사상가들이 하나님의 성질과 존재에 대하여 토론해 왔지만 지금까지 그 누구도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답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러면 이러한 무지의 쳇바퀴에서 계속 돌고 돌기 보다는 우리 스스로 이 주제에 대해 탐구해 봅시다. 공자는 우리의 정신과 영혼의 성장의 첫 발걸음은 주변에 있는 것들에 대한 탐구라고 하였습니다.

우리는 영적인 진실들을 찾기위해 나 스스로를 조율해 나가면서 자신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에 대해 알아가야 할 것입니다. 영적으로 깨어있다는 것은 영적인 원리들과 우리 삶의 성질에 대해 더 깊이 알아가고, 그러한 것들을 삶의 기준에 두고 실천하며 살아간다는 것 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을 행동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각자의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것이며, 이는 곧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이 주는 장점도 잃어버리게 만들 것입니다. 이러한 패턴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진실은 많은 이들에게 전해지고 여러 생각을 거치지만 실행 되는 일은 드뭅니다. 그렇게 되면 진실은 자주 그래왔듯이 추상적인 개념과 사상적인 단계에 머무르게 되며, 진실이 우리 인생에 불어 넣어줄 수 있는 힘을 잃게 됩니다.    

건강한 가족 습관 만들기: 자연에서 하나님의 모습 찾기

이 활동은 아이들과 손 쉽게 함께 할 수 있습니다.

  • 첫째, 가족들과 함께 자연에서 보낼 수 있는 시간을 계획해 보세요. 장소에 관계없이 그저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곳 이면 됩니다. 숲, 해안가, 공원 등등, 자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장소를 찾아 보세요. 이 활동의 목적은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하나님의 모습을 발견하기 위해서 입니다.
  • 공책, 필기도구 그리고 여러 질문들을 준비해 가세요. 물론 서로 대화하고 자연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활동의 목적을 잃어 버려선 안 되니까요.
  • 이 주제들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 자연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자연을 성장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은 무엇일까?
    • 자연이 성장하는데는 어떠한 단계가 있을까?
    • 자연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원동력은 무엇일까?
    • 생태계에서 여러 생물들의 각각의 중요한 역할은 무엇일까?
    • 여러 자연의 순환 (물, 바람의 흐름)이 방해 받는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
    • 만약 외래종을 발견한다면 이런 질문을 해보세요 – 이 생물의 어떠한 특징들이 이 생태계에 해를 끼칠까?
  • 마무리로, 활동을 통해 느낀점 그리고 질문에 관련한 대화를 해보세요. 어떤 패턴, 규칙들을 발견 하셨나요?

이 활동은 어린이들에게 삶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보편적 원리들을 가르치기 위해 쓰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이 처음에는 조금 어색하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여러 방법을 시도하며 자연스러워 질때까지 시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점 경험이 쌓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바라던 결과가 나타날 것 입니다.

가족이 함께 식탁에 모여 기도를 하고있다.

또한 자연을 움직이는 규칙과 사람들 사이에서 적용되는 규칙에 차이점을 찾는데는 조금 시간이 걸릴 것 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연 속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과 배움들은 차후 교육에 좋은 밑바탕이 되며,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우리의 삶, 성장, 세계의 보편적인 법칙, 그리고 자연에 대해 이야기 해 나갈 수록 우리의 삶을 이루는 관계들은 더욱 풍요로워 질 것입니다. 우리는 당신이 이러한 경험들이 가족과 함께하는 소중하고 중요한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번 소개한 활동은 계속 반복하여 배우고 경험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이 칼럼의 또한 다른 활동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렇게 하나 하나 이러한 활동들을 경험하면서 우리는 새로운 지식과 생각을 얻고 역량을 키우면서 변화하는 우리들을 목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한 활동 한 활동들을 마침과 동시에 조금씩 성장해 나아갈 것 입니다.

글쓴이 소개

Editor

관련 공지사항

축복 운동의 의의와 목적

축복 운동의 의의와 목적

축복 운동의 의의와 목적 오랜 세월에 걸쳐 종교와 전통 문화는 가족의 중요성을 확인시켜 왔습니다. 많은 전통에서 결혼은 한 남성과 한 여성이 가족의 기둥을 이루는 부부로서...

read more
말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의 힘

말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의 힘

어느 날 아침, 깨끗한 접시와 식기를 캐비닛의 제자리로 옮기다가 각 항목에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그러자 "아, 내가 이들에게 고마움을 표현하고...

read more
가족 토론: 나는 누구일까?

가족 토론: 나는 누구일까?

토론 1: 나는 누구일까? 질문: 당신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있습니까?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왜 중요할까요?   여기 이 구둣주걱을...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