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의 힘

by | 5월 16, 2023 | 0 comments

어느 날 아침, 깨끗한 접시와 식기를 캐비닛의 제자리로 옮기다가 각 항목에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그러자 “아, 내가 이들에게 고마움을 표현하고 있다면 정말 잘 관리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저는 그 물건들을 아주 조심스럽게 그리고 정중하게 옮기고 내려놓는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그 후 남은 아침 시간 동안 집 안의 다른 물건들에게도 “감사합니다”라고 말했어요. 그러자 마음속에서 따뜻한 기운이 흐르면서 청소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차를 운전하면서 앞의 도로, 길가의 잎이 없는 나무와 표지판, 집, 상점, 사무실, 사람, 하늘, 구름, 숨 쉬는 공기, 물 등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해 같은 말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에는 몰랐던 제 주변의 모든 것들이 저마다의 방식으로 저에게 응원을 보내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그 순간 저는 눈물이 났어요. 주변의 모든 것들과 일종의 ‘하나됨’이나 보이지 않는 유대감을 느끼면서 그들에게 더 많이 “고맙다”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이 체험을 하기 전의 제 모습을 되돌아보니,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찾으려는 노력은 많이 했지만 내 주변의 모든 것의 형태로 내게 다가오는 눈에 보이는 사랑에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About the Author

Editor

Learn more on this topic

Related Blog Posts

가족 토론: 나는 누구일까?

가족 토론: 나는 누구일까?

토론 1: 나는 누구일까? 질문: 당신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있습니까?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왜 중요할까요?   여기 이 구둣주걱을 한번 보세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다시피 이 물건은 신발을 더 편하게 신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쓰이죠. 어떤 집에서는 이 것이 없으면 안 될 필수품 이기도 합니다. 매일 아침, 신발에 발 뒤꿈치를 넣을때 불편함을 겪는다면 이 것이 꼭 필요 할 거에요. 그런데 만약에 이 물건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이...

나의 무리를 이끌며

나의 무리를 이끌며

한 가정의 아버지인 그는 올 여름 많은 시간을 가정 밖에서 보냈습니다. 이번 해에는 한 번 해외 출장을 나가면 몇 달이 지나서야 가정으로 돌아올 수 있는 여러 큰 프로젝트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집에서 떠나고 나면, 그는 아내와 돌이 채 지나지 않는 아들이 보고 싶어졌습니다. 그는 아이가 자신의 팔에 안겼을때의 느낌, 매일 저녁 집으로 돌아올 때 아이가 이빨 빠진 미소로 반겨주는 모습, 또 아들이 침을 흘리던 모습마저 그리웠습니다. 그는 아내의 목소리와 미소가...

자연을 통해 성장하기

자연을 통해 성장하기

부모로서 자식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사랑과 자연에서의 시간입니다. 일본으로 이사를 간 후, 우리가족은 각 계절이 선사하는 다양한 경험들을 만끽 할 수 있었습니다. 뜨거운 땡볕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모기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풍뎅이들과 매미가 만연한 여름을 기다렸습니다. 가을에는 도토리 열매와 은행잎으로 장난감과 공예품들을 만들어 집 안 선반에 전시하고 봄 에는 바다에서 게도 잡고 늦은 여름에는 계곡에서 가재를 찾아다니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겨울에는 새하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