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통해 성장하기

1월 4, 2019

부모로서 자식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사랑과 자연에서의 시간입니다.

일본으로 이사를 간 후, 우리가족은 각 계절이 선사하는 다양한 경험들을 만끽 할 수 있었습니다. 뜨거운 땡볕과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모기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풍뎅이들과 매미가 만연한 여름을 기다렸습니다. 가을에는 도토리 열매와 은행잎으로 장난감과 공예품들을 만들어 집 안 선반에 전시하고 봄 에는 바다에서 게도 잡고 늦은 여름에는 계곡에서 가재를 찾아다니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겨울에는 새하얀 눈을 볼 수 있길 기대 하며, 또 한편으로는 곧 찾아올 따스한 봄을 상상 했습니다.

우리는 자연에서 다양한 리듬과 규칙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 곳에는 여러 사회적 산물이나 인공적인 영향도 찾아볼 수 없죠. 자연은 변명을 하지도 우리의 의견에 영향을 받지도 않으며 그저 그 존재 자체를 뽐냅니다.

우리는 이러한 자연 환경에서 우리 아이들이 조금 시각을 넓혀 자연에 숨겨진 하나님의 원리들을 경험하고 그 것들과 교류하기를 바랍니다. 자연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다양한 모습을 알아가고, 우리가 큰 생태계에 한 부분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자연에 속한 모든것들은 그 위치와 역활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통해 우리는 이 생태계를 위협 할 수 있는 행동은 바로 이 정해진 위치와 역할을 벗어나는 것 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자신들의 위치를 벗어난 외래종들은 토착 환경과 토착 생물들을 해치며 환경의 균형을 깨뜨립니다.

가족이 함께 야외 탐험 활동을 하고 있다

변화와 움직임은 성장을 가능하게 하며, 한낱 작은 모기와 미세한 박테리아도 이 큰 생태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우리를 경이케 합니다.

이러한 이해로부터 많은 가정평화협회의 활동들은 하나님의 가장 훌륭한 교실이라고 할 수 있는 자연에서 이루어 집니다. 이러한 자연속에서 우리는 그저 지식으로서의 가르침보다는 자연과 함께하는 체험과 관찰을 통해 여러 진실에 대한 통찰력을 기를 수 있도록 장려합니다.  

계절에 관계없이, 우리 부모들은 책, 동요, 이야기 그리고 그 무엇 보다도 자연 속에서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자연에 대한 사랑을 키울 수 있습니다.

건강한 가족 습관 만들기: 자연에서 진실 찾기

이 활동은 아이들과 손 쉽게 함께 할 수 있습니다.

  • 첫째, 가족들과 함께 자연에서 보낼 수 있는 시간을 계획해 보세요. 장소에 관계없이 그저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곳 이면 됩니다. 숲, 해안가, 공원 등등, 자연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장소를 찾아 보세요. 이 활동의 목적은 자연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하나님의 모습을 발견하기 위해서 입니다.
  • 공책, 필기도구 그리고 여러 질문들을 준비해 가세요. 물론 서로 대화하고 자연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활동의 목적을 잃어 버려선 안 되니까요.
  • 이 주제들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 자연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 자연을 성장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것은 무엇일까?
    • 자연이 성장하는데는 어떠한 단계가 있을까?
    • 자연이 성장하는데 필요한 원동력은 무엇일까?
    • 생태계에서 여러 생물들의 각각의 중요한 역할은 무엇일까?
    • 여러 자연의 순환 (물, 바람의 흐름)이 방해 받는 것은 무슨 이유 때문일까?
    • 만약 외래종을 발견한다면 이런 질문을 해보세요 – 이 생물의 어떠한 특징들이 이 생태계에 해를 끼칠까?
  • 마무리로, 활동을 통해 느낀점 그리고 질문에 관련한 대화를 해보세요. 어떤 패턴, 규칙들을 발견 하셨나요?

이러한 활동들이 처음에는 조금 어색하게 느껴질지도 모르지만 여러 방법을 시도하며 자연스러워 질때까지 시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점점 경험이 쌓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바라던 결과가 나타날 것 입니다.

아빠와 딸이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또한 자연을 움직이는 규칙과 사람들 사이에서 적용되는 규칙에 차이점을 찾는데는 조금 시간이 걸릴 것 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자연속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과 배움들은 차후 교육에 좋은 밑받침이 되며,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속에서 우리의 삶, 성장, 세계의 보편적인 법칙, 그리고 자연에 대해 이야기 해 나갈 수록 우리의 삶을 이루는 관계들은 더욱 풍요로워 질 것입니다. 우리는 당신이 이러한 경험들이 가족과 함께하는 소중하고 중요한 시간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번 소개한 활동은 계속 반복하여 배우고 경험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이 칼럼의 또한 다른 활동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렇게 하나하나 이러한 활동들을 경험하면서 우리는 새로운 지식과 생각을 얻고 역량을 키우면서 변화하는 우리들을 목격할 수 있을 것 입니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한 활동 한 활동들을 마침과 동시에 조금씩 성장해 나아갈 것 입니다.

이 활동은 다양한 연령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자연에서의 이러한 활동들은 우리 삶의 여러 방해요소로들 부터 자유롭게 해주며 여러 중요한 것들에 대해 생각하고 하나님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을 것 입니다.

글쓴이 소개

Editor

관련 공지사항

축복 운동의 의의와 목적

축복 운동의 의의와 목적

축복 운동의 의의와 목적 오랜 세월에 걸쳐 종교와 전통 문화는 가족의 중요성을 확인시켜 왔습니다. 많은 전통에서 결혼은 한 남성과 한 여성이 가족의 기둥을 이루는 부부로서...

read more
말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의 힘

말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의 힘

어느 날 아침, 깨끗한 접시와 식기를 캐비닛의 제자리로 옮기다가 각 항목에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그러자 "아, 내가 이들에게 고마움을 표현하고...

read more
가족 토론: 나는 누구일까?

가족 토론: 나는 누구일까?

토론 1: 나는 누구일까? 질문: 당신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있습니까?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왜 중요할까요?   여기 이 구둣주걱을...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