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로 감사를 표현하는 것의 힘

5월 16, 2023

어느 날 아침, 깨끗한 접시와 식기를 캐비닛의 제자리로 옮기다가 각 항목에 “감사합니다!”라고 말하는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그러자 “아, 내가 이들에게 고마움을 표현하고 있다면 정말 잘 관리해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저는 그 물건들을 아주 조심스럽게 그리고 정중하게 옮기고 내려놓는 제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그 후 남은 아침 시간 동안 집 안의 다른 물건들에게도 “감사합니다”라고 말했어요. 그러자 마음속에서 따뜻한 기운이 흐르면서 청소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차를 운전하면서 앞의 도로, 길가의 잎이 없는 나무와 표지판, 집, 상점, 사무실, 사람, 하늘, 구름, 숨 쉬는 공기, 물 등 주변의 모든 것에 대해 같은 말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전에는 몰랐던 제 주변의 모든 것들이 저마다의 방식으로 저에게 응원을 보내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그 순간 저는 눈물이 났어요. 주변의 모든 것들과 일종의 ‘하나됨’이나 보이지 않는 유대감을 느끼면서 그들에게 더 많이 “고맙다”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이 체험을 하기 전의 제 모습을 되돌아보니,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찾으려는 노력은 많이 했지만 내 주변의 모든 것의 형태로 내게 다가오는 눈에 보이는 사랑에는 별로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글쓴이 소개

Editor

관련 공지사항

축복 운동의 의의와 목적

축복 운동의 의의와 목적

축복 운동의 의의와 목적 오랜 세월에 걸쳐 종교와 전통 문화는 가족의 중요성을 확인시켜 왔습니다. 많은 전통에서 결혼은 한 남성과 한 여성이 가족의 기둥을 이루는 부부로서...

read more
가족 토론: 나는 누구일까?

가족 토론: 나는 누구일까?

토론 1: 나는 누구일까? 질문: 당신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있습니까?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왜 중요할까요?   여기 이 구둣주걱을...

read more
나의 무리를 이끌며

나의 무리를 이끌며

한 가정의 아버지인 그는 올 여름 많은 시간을 가정 밖에서 보냈습니다. 이번 해에는 한 번 해외 출장을 나가면 몇 달이 지나서야 가정으로 돌아올 수 있는 여러 큰 프로젝트들이...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