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선택에 책임을 진다

7월 6, 2018

요시는 피아노를 연습할지 아니면 읽고 있던 만화책을 계속 읽을지 두 가지 선택 사이에서 갈등하고 있었습니다.

“왜 피아노를 연습해야 할까?” 요시는 자신에게 물었습니다.

“맞아, 매일 연습하겠다고 약속했지” 라고 자신에게 말했습니다. “피아노 연습을 하면 좋은 일들이 많아. 피아노를 잘하게 됨으로써 더 어려운 곡도 잘 칠 수 있게 될거야. 그리고 자기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가질 수 있고 엄마를 기쁘게 만들 수 있잖아.”

요시는 만화책을 덮고 피아노 연습을 시작했습니다.

그날 밤 어머니가 집에 들어왔을 때 요시는 자신있게 피아노를 연습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어머니는 따듯한 미소를 지으며 “고맙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CVA봉사프로젝트에서 기부 받은 사탕의 정리를 도와주는 요시(왼쪽)

매주 일요일에 진행되는 핵심가치아카데미에서 요시는 “내 선택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중요성”, 다시 말하면 “선택의 주인이 되는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요시가 배운 주인의식이란 누가 나에게 시켜서가 아니라 본인이 그 행동의 가치를 이해하고 스스로의 적극적 의지로써 행동에 옮긴다는 뜻입니다. 각 학생들은 자신이 행동의 주인이 되기 위한 연습으로써 다양한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요시는 그중 피아노 연습을 골랐습니다. 일주일 동안 요시는 어머니를 기쁘게 만들고 선생님을 자랑스럽게 만들고, 또 연습하는 가치를 느꼈으며, 매일 자기관리의 주인이 되었습니다.

인생 속의 다양한 장면에서 많은 사람들이 공부나 건강한 식생활, 집안일, 영적 성장을 위한 공부, 회사 일 등 많은 일들을 우리에게 시키게됩니다. 본인의 주인의식이 없으면 우리는 누군가가 시켰을 때에만 행동하는 습관을 기르게 될 것입니다. 주인의식이란 스스로가 가치를 느끼고 스스로 행동하게 되는 “행동의 의식적 선택”을 가능하게 합니다.

 

예:

  • 공부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과 세계를 도울 수 있는 지식을 얻기 위해서이다.
  • 건강하게 먹는다. 왜냐하면 튼튼한 몸을 만들고 하나님과 세계를 돕고 자기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이다.
  • 집안일을 한다. 왜냐하면 내 가족과 자신에게 더 책임감을 가지기 위해서이다.
  • 기도한다. 왜냐하면 하나님과 나의 관계성을 맺기 위해서, 그리고 그날 하나님이 나에게 가르쳐주려고 했던 내용을 깨닫기 위해서이다.
  • 나의 가치를 공부한다. 왜냐하면 내 가족의 가치에 대해 알기 위해서이다.

 

 집에서 실천하기:

아이의 실천항목 리스트를 만들어 봅시다.

아이와 함께 항목 하나하나에 대해서 이야기해 봅시다. 아이가 각 항목을 실천하면 어떤 가치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설명해 봅시다.

아이가 일주일 동안 그 실천 내용의 “주인”이 되도록 목표를 세웁시다.

일주일 후에 주인의식에 대해서 무엇을 배웠는지, 또 그 행동의 주인이 됨으로써 실천 항목에 주어진 가치가 무엇인지 이야기 해 봅시다.

앞으로 아이가 본인 행동의 선택을 놓고 스스로 주인이 되어야 할 상황을 가정해서 이야기 해 봅시다. (예: 형제들과 먹을 것을 나눠야 하는 상황, 진실을 말할지 거짓을 말할지 선택해야 할 때, 집안일을 망설일 때 등)

글쓴이 소개

admin

가정평화협회 | Family Peace Association 홍보국 | PR&Communication

관련 공지사항

가족 토론: 나는 누구일까?

가족 토론: 나는 누구일까?

토론 1: 나는 누구일까? 질문: 당신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있습니까? 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왜 중요할까요?   여기 이 구둣주걱을...

read more
자연을 통해 성장하기

자연을 통해 성장하기

부모로서 자식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사랑과 자연에서의 시간입니다. 일본으로 이사를 간 후, 우리가족은 각 계절이 선사하는 다양한 경험들을 만끽 할 수 있었습니다....

read more